Home > 정보 창고 > 성서의 활용 > 멀티미디어와 성서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

조동호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현)>
  제3장. 미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많은 인원을 동시에 훈련시킬 수 있는 사업으로 사내교육이 전개될 수 있다. 높은 생산성과 품질을 위한 업무를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므로 기업은 이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사업은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컴퓨터 응용 분야 중 데이터베이스 산업은 기존의 텍스트나 이미지 중심에서 탈피하여 음성과 동화상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건축 회사의 디자인, 공법, 건축물의 환경 등은 기업의 생존이 걸려 있는 자산으로서 이러한 데이터는 대체로 이미지나 동화상으로 구현된 정보로서 이를 축적 및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은 그 회사의 보고로서 위상을 높여 줄 수 있다.

다음 응용 분야로 전자 카탈로그를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전자카탈로그에 시뮬레이션 기능이 첨가될 경우 구매자 자신이 자신에 맞는 안경, 모자, 의복, 액세서리 등을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집의 설계도를 기본으로 한 시뮬레이션으로 집의 증축 및 개축 등의 결과를 미리 예상할 수도 있다.


대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분야는 그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다. 미국이 94년 올림픽을 애틀랜타에 유치할 때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 기능을 사용한 프리젠테이션을 선보여 주목받은 바 있다. 요즘에 와서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에는 이 분야의 활용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또한, 통신의 질이 향상되어 감에 따라 이 분야의 가능성은 한층 높아졌다.

또 다른 응용 분야로는 CSC(Computer Aided Corporation)분야가 있다. 장거리 출장을 간 직원이 컴퓨터에 의해 연결된 회사와 수시로 업무를 보고하고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즉 책상 위의 PC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의 절반은 직접 상대방과 통신을 하기 위해 전화, 전자 메일 및 TV가 일체화하여 접속하고 화면의 나머지 절반은 자사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검색된 설계도나 각종 자료를 보면서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국제적인 비즈니스의 경우, 텍스트 중심에서 음성이 추가되었고 조만간 멀티미디어와 B-ISDN 환경이 구축되면 동화상으로 전송 가능하게 된다. 현재 글로벌 통신 네트워크가 다각적으로 구축되고 있으며 화상 회의에도 컴퓨터의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다양한 업무 등의 협의가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가전분야에서는 TV를 이용해 가정에서 다양한 지적 정보를 검색하거나 전자북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독서 등을 할 수도 있고, 쇼핑도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제1장. 서론

   제2장. 멀티미디어 배경

   제3장. 미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4장. 멀티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제5장. 멀티미디어에 따른 생활의 변화

   제6장.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제7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