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 창고 > 성서의 활용 > 멀티미디어와 성서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

조동호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현)>
  제1장. 서론

현대 사회는 컴퓨터와 전자 기술의 발전에 따라 위성방송, 문자방송, 케이블TV등 각종 뉴미디어와 함께 문자,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을 복합 처리하는 멀티미디어의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미 경제, 산업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일생생활 전반에 걸쳐 이러한 환경 변화를 실감할 수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증대되고 있다. 현대문명의 상징인 컴퓨터와 뉴미디어는 이제 생활에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매개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정보화가 상당 수준 진전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의 이러한 급속한 변화가 바람직하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가 하는 의문과, 이런 도구에 둘러싸인 인간이 과연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은 매우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에 의해 새로운 문제로 등장하게 될 주요 사항들을 사전에 고찰하여,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의미에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개념 및 미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해 고찰하고, 이러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따라 인간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받게 되는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의해 인간의 생활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최종적으로 멀티미디어에 의해 파생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을 고안한다.

 
   제1장. 서론

   제2장. 멀티미디어 배경

   제3장. 미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4장. 멀티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제5장. 멀티미디어에 따른 생활의 변화

   제6장. 멀티미디어가 가져올 충격과 대처 방안

   제7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