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 창고 > 성서의 활용 > 성서의 매체
성서의 매체 바로 가기
파피루스의 제작과정 The Making of Papyrus
고대 이집트인들은 파피루스를 수확해서 다음의 과정에 걸쳐서 글쓰기 재료로 만들었다.
1. 수확된 갈대의 줄기를 자르는데, 일반적으로 12~18인치 길이로 자른다. 초록색 겉껍질은 벗겨내서 안쪽의 하얀 속이 나타나도록 한다. 아직 싱싱한 상태에서 속은 길이방향으로 조각을 내서 자른다.
2. 조각들은 갈대 속이 물러서 천연의 끈끈한 액체를 만들어낼 때까지 물로 촉촉하게 한다. 그런 다음 조각들을 그 끝이 서로 닿거나 살짝 겹쳐지도록 하여 단단한 표면 위에 세로로 놓아둔다. 한 겹의 조각들을 첫 번째 겹의 조각들 위에 가로로 놓은 다음, 천을 그 위에 덮어서 남는 물을 흡수하도록 한다. 끈끈한 조각 표면들은 이 두 겹의 층을 결합시키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3. 두 겹의 조각들을 합치기 위하여 섬유질이 깨져서 서로 엉겨붙도록 파피루스 조각들을 한시간 이상을 나무 방망이로 두드린다. 그런 다음 그 시트(sheet)를 무거운 것으로 누른 후햇볕에서 마르도록 둔다. 두 겹의 섬유질의 결합은 파피루스를 글쓰기 재료로 사용될 수 있을 만큼 튼튼하도록 만든다.
4. 건조된 시트(sheet)를 잘라, 그 표면을 경석(輕石)으로 매끄럽게 하고, 조개, 돌 또는 상아 조각으로 광택을 냅니다. 가로방향의 섬유질을 세로방향의 것들보다 더 정성스럽게 광택을 낸다. 비록 많은 파피루스 문서들은 양쪽에 글이 쓰여져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로겹쪽으로된 면에 글을 쓴다.
그 결과물로 만들어진 크림색이 도는 흰 시트(sheet)들은 밀가루 풀을 이용해서 그 끝을 연결하여 두루마리로 말 수 있을 만큼의 길이로 만들어진다. 파피루스는 탄성이 더 좋은 세로방향의 섬유질이 밖으로 나오도록 만다. 두루마리 펴는 것을 돕기 위해, 나무나 돌로 만든 못이 그 끝에 부착되어 있다.